피부는 다양한 여러 세포들과 독특한 구조로 이루어진 건강과 생존에 매우 중요한 복합적인 기능을 하는 역동적인 한 개의 기관입니다.

피부의 총면적은 개인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성인에서 여성이 약 1.6m2, 그리고 남성이 약 1.8m2로 평균 1.7m2이며 이것은 출생시의 약 7-8배 가량됩니다. 피부의 두께는 상당히 얇지만 피부 전체의 무게는 크므로 체중의 약 16%에 달하고 있는데 이는 간장의 3배에 해당합니다. 피부는 몸의 표면을 덮고 있으나 그것만으로 독립된 것이 아닌 신체의 일부입니다.

육안으로 볼 때 피부는 평평하고 단순한 표면 구조를 가진 듯 하나 현미경을 관찰하면 대단히 복잡한 그물 모양의 구조로 되어있다. 피부표면은 홈이 진 피부고랑(groove)과 피부고랑 사이에 솟아오른 피부능선(crest)이 서로 얽혀 여러 모양의 피부주름, 즉 피문(dermatoglyphics)을 만드는데 특히 손(발)바닥에서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피부표면의 상태는 성별, 연령, 신체부위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피부결이 섬세하다고 하는 것은 피부능선이 낮고 또 가지런하게 되어 있고 피부고랑이 얕아 섬세한 그물모양을 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연령적으로 보면 젊은 사람들은 대부분 살결이 곱고 연령이 높을수록 거칩니다. 또한 남성들은 여성보다 살결이 거친 것이 보편적입니다. 피부고랑과 피부고랑이 교차하는 곳에 작은 구멍이 있는데 이곳에서부터 피부의 표면으로 향하여 털이 나와 있으며 피부능선의 중앙은 땀(sweat)의 출구가 됩니다.

  1. 살결이 곱다.

    고운 살결은 아름다운 피부의 첫번째 조건으로 태어날 때부터 결정됩니다. 그러나 아무리 타고난 살결이 고와도 제대로 손질하지 않으면 거칠어져 아름다운 피부로 유지할 수 없습니다. 아름다운 피부는 타고나는 것이지만 어떻게 잘 가꾸는가에 따라서 더 아름다워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촉촉함이 있다.

    촉촉한 피부는 피지막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피지막의 성분 중에 천연보습인자(NMF)라고 일컫는 물질이 피부 표면을 부드럽고 촉촉하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피지막은 각질층의 수분이 발산되는 것을 막아주며 약 10-20%의 수분을 보유하게 하여 촉촉하고 윤기있는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3. 탄력이 있다.

    탄력있는 피부는 진피에 함유되어 있는 수분과 관계가 깊습니다. 진피에 있는 콜라겐과 점다당류 성분이 수분과 결합하여 피부를 탄력있게 해주므로 진피가 많은 양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제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여야만 탄력있는 피부로 가꿀 수 있습니다.

  4. 색소침착이 없다.

    피부는 자외선을 강하게 받으면 멜라닌 색소의 영향으로 색소가 침착되어 검게 변합니다. 젊었을 때는 시간이 지나면 본래의 피부로 쉽게 돌아오지만 나이를 먹게 되면 본래의 피부로 되돌아가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오랫동안 자외선에 피부를 드러내지 않는 것이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는 길입니다.

  5. 표피, 모공에 더러움이 없다.

    청결함은 아름다운 피부의 기본입니다. 모공에 더러움이나 분비물이 남아 있으면 피부의 트러블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철저한 세안과 딥 클렌징으로 피부를 깨끗하고 말끔하게 가꾸어 줍니다.


현대생활에서 미용의 적은 스트레스, 자외선, 외부 환경, 변비, 음식물, 수면부족 등 수없이 많습니다. 어떤 것이 피부 노화를 가속화시킨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다음과 같은 생활을 한다면 윤기있는 피부로 가꾸어 줄 수가 있습니다.

  1.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수면은 피부에 영양과 산소를 공급해 주고 피부조직을 회복시켜 줄 뿐만아니라 심신의 피로회복에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건강한 피부와 젊음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밤 10시 - 새벽 2시 사이에는 표피세포의 분열이 더욱 활발해지고 모세혈관도 넓어져 혈액이 충분히 피부에 공급되므로 반드시 쉬도록 합니다.

  2. 영양 섭취의 균형을 유지한다.

    건강은 아름다운 피부의 제 1요소 입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칼로리와 균형잡힌 영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을 골고루 섭취하고 특히 비타민은 원활한 피부기능 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므로 충분히 섭취합니다. 혈액은 약알카리성이므로 항상 적당한 알칼리를 유지하도록 해야 하며 혈액의 산성도가 높아지면 피부는 생기를 잃게 되므로 야채나 과일 등의 알카리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도록 합니다.

  3. 매일 몸의 상태에 신경을 쓴다.

    피부는 건강의 척도라 할 정도로 신체의 상태를 잘 나타내줍니다. 과로, 불면, 영양의 불균형, 변비, 빈혈 등에 의해서 얼굴색이 나빠질 수 있고 피부의 광택을 잃게됩니다. 따라서 탄력있고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심신의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한 조건이 됩니다. 또한 내장의 병도 피부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특히 성호르몬 등의 분비에 이상이 생기면 금방 피부를 통해 드러납니다. 그러므로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4. 적당한 운동을 한다.

    사람의 신체는 활동하게 되어 있으므로 움직이는 것이 귀찮아지면 이미 노화가 시작된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신체를 오래 움직이지 않으면 그 기능이 굳어지게 되므로 나이에 상관없이 개개인에 알맞는 적당한 양과 질의 운동을 해야 합니다. 특별한 운동이 아니더라도 걷기, 구부리기, 뻗기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피로하지 않을 정도로 함으로써 상쾌한 신체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피부의 피로회복을 위한 스킨케어를 한다.

    외부의 건조, 자외선 등의 자극으로부터 피부가 손상되지 않도록 스킨케어에 힘써야 합니다. 피부 분비물, 메이크업 제품, 외기의 공해, 먼지 등의 더러움을 깨끗이 씻고 피부 표면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또한 갈수록 악영향이 커지고 있는 자외선, 냉난방의 건조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기초화장에 힘씁니다.

     
강남테마피부과(2호선 강남역 10번출구/02-591-4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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